뒤끝 파일시스템
뒤끝 SDK 5.0.0 이상을 사용할 때 로컬에 저장되는 데이터들을 다루기 위한 기능입니다.
뒤끝 파일시스템을 이용하여 아래의 정보들이 로컬에 저장됩니다.
SDK 5.0.0 미만 버전에서는 유니티의 PlayerPrefs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불러오기 합니다.
- 액세스 토큰 정보
- 게스트 로그인 계정 정보
- 뒤끝 차트
- 뒤끝 채팅 차단 정보
저장 위치 / 저장 파일 명
저장 파일명은 backend.dat입니다.
로컬에 저장된 데이터는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backend.dat에 저장됩니다.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영구 데이터 디렉토리 경로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유니티 개발자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OS | 저장 경로(Application.persistentDataPath/backend.dat) |
---|---|
Windows | C:/Users/userprofile/AppData/LocalLow/회사명/게임명/backend.dat |
Mac | ~/Library/Application Support/회사명/게임명/backend.dat |
Android | /Data/Data/packagename/backend.dat |
iOS | /var/mobile/Containers/Data/Application/guid/Documents/backend.dat |
- 회사명은 유니티 PlayerSetting에서 지정한 Company Name입니다.
- 게임명은 유니티 PlayerSetting에서 지정한 Product Name입니다.
- userprofile은 윈도우에 로그인한 계정명입니다.
- guid는 랜덤하게 생성되는 파일명입니다.(ex. 055811B9-D125-41B1-A078-F898B06F8C58)
- Android 환경에서 외부 저장소에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정한 경우 저장 경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암호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ClientAppID를 변경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뒤끝 파일시스템을 통해 저장된 데이터는 유니티의 뒤끝 인스펙터 창에 기입한 ClientAppId를 이용하여 암호화되어있습니다.
유니티 뒤끝 인스펙터 창에서 ClientAppID가 변경된 경우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backend.dat에 접근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를 삭제하고 새 ClientAppID를 이용하여 암호화 한 backend.dat를 생성합니다.
이 경우 로컬에 저장 중이던 유저의 토큰 정보, 차트 정보, 게스트 로그인 정보 등이 모두 삭제됩니다.
데이터 불러오기
뒤끝 기능을 호출할 때 필요한 경우 뒤끝 파일시스템 기능을 호출하여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뒤끝 차트 기능을 제외하고 개발자가 임의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backend.dat에 저장된 뒤끝 차트의 경우 개발자가 임의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하기
뒤끝 기능을 호출할 때 필요한 경우 뒤끝 파일 시스템 기능을 호출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개발자가 임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