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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SDK-5.11.7

BackEndHero

BackendHero는 게임을 개발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뒤끝에서 제공하는 예제 게임입니다.
므쮸 컴퍼니에서 게임을 제작하였고, 뒤끝 SDK를 사용하여 서버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관련 소스코드는 모두 오픈소스로 공개됩니다.
BackEndHero는 Unity 2020.1.3f1Backend-5.9.0을 기준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라이센스

BackEndHero는 BSD-2-Clause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마켓 링크

유니티 패키지 파일

스크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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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함된 기능

BackEndHero는 아래의 뒤끝베이스와 뒤끝챗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뒤끝 기능은 뒤끝의 모든 기능이 아닌, 뒤끝 기능의 일부이며 추후 BackEndHero 예제 게임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뒤끝 베이스 기능

기능설명
커스텀 계정커스텀 회원가입 및 로그인
GPGS 로그인GPGS 로그인 토큰을 이용한 페더레이션 회원가입 및 로그인
Apple 로그인Apple 로그인 토큰을 이용한 페더레이션 회원가입 및 로그인
토큰 로그인뒤끝 액세스 토큰을 이용한 토큰 로그인
닉네임닉네임 생성 / 수정
게임 정보 관리유저 점수 / 구매 내역 업데이트 및 조회
공지사항공지사항 조회하기
1대1 문의1대1 문의 하기, 문의 내역 조회
일반 랭킹1 ~ 10 위까지의 랭킹 조회, 내 랭킹 및 점수 조회
푸시푸시 활성화 / 비활성화
영수증 검증광고 제거 아이템 구매 영수증 검증
로그최고 점수 달성 로그, 광고 제거 아이템 구매 로그 기록

뒤끝챗 기능

기능설명
채팅 서버 활성화 상태 확인뒤끝챗 활성화 상태 확인
그룹 채널 리스트채널 리스트 조회
최근 메시지 조회최근 메시지 조회
채팅 서버 접속 / 접속 종료채팅 서버 접속 및 접속 종료
메시지 송수신메시지 송수신
귓속말 송수신귓속말 송수신
유저 차단특정 유저 차단 / 차단 해제
유저 신고특정 유저 신고
필터링비속어 필터링
도배 방지도배 장비 메시지 설정
자동 접속 종료일정 시간 메시지를 안 보냈을 경우 접속 종료

예제 게임 실행 방법

1. 상단의 유니티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유니티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불러옵니다.

  • 임포트 시, Project Settings의 Physic 항목도 같이 변경됩니다.

3. Assets > Scenes의 Game을 엽니다.

4. 뒤끝 콘솔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발급받습니다. 해당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후 발급받은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The Backend > Edit Setting에 입력합니다.

  • 뒤끝 SDK의 경우 이미 소스코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데이터 저장을 위해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콘솔의 좌측 메뉴에 게임 정보 관리 > 테이블 관리에서 테이블 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DB버전 선택신버전(SDK 5.4.0 이상)으로 선택하고 score테이블과 purchase테이블을 다음과 같이 생성합니다.

#1 분류 : Private 테이블 명 : score 테이블 설명 : 원하는 내용 스키마 정의 : 미사용 상태 : 활성

#2 분류 : Private 테이블 명 : purchase 테이블 설명 : 원하는 내용 스키마 정의 : 미사용 상태 : 활성

이후 랭킹의 컬럼 생성을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여 스코어를 업데이트합니다.
(실제 게임플레이를 통해 게임에서 패배할 경우, 내부로직에 의해 score 테이블에 데이터가 삽입/수정됩니다.)

6. 랭킹 확인을 위해 랭킹을 생성해 줍니다.

콘솔의 좌측 메뉴에 랭킹 관리 > 랭킹에서 새 랭킹을 생성해 줍니다.

유형 : 유저 랭킹 랭킹 명 : 원하는 이름 초기화 기간 : 누적랭킹 랭킹 항목 : 테이블 - score, 컬럼 - score 추가항목 : owner_inDate(혹은 score 외에 원하는 컬럼) 랭킹 보상 : 없음(선택불가)

랭킹 생성 시 score 컬럼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 게임을 플레이하여 게임 정보를 업데이트한 뒤, 랭킹을 생성합니다.(게임에서 패배하면 자동으로 게임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생성된 랭킹을 클릭하여 상단의 uuid를 복사합니다.

해당 uuid를 유니티의 하이 라커에서 BackEnd Server Manager 객체를 클릭하고, 우측 인스펙터 패널에서 Back End Server Manager 스크립트에 Rank Uuid에 입력합니다.

7. 뒤끝챗을 활성화하고 채널 그룹을 생성합니다.

  1. 콘솔의 좌측 메뉴에 뒤끝챗을 선택해 뒤끝챗을 활성화합니다.

  2. 이후 채널 그룹 관리에서 새 채널 그룹을 만들고 분류를 Public, 채널 자동 생성을 사용으로 그룹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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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생성된 그룹의 이름을 랭킹과 같이 유니티의 하이 라커에서 BackEnd Server Manager 객체를 클릭하고, 우측 인스펙터 패널에서 Back End Server Manager 스크립트에 Group Name에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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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행 시 Debug.Log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ebug.Log가 작동하지 않을 시 File > Build Settings에서 Player Settings를 클릭하고, Other Settings > Scripting Define SymbolsENABLE_LOG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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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nAppPurchase 관련 기능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evices 탭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In-App Purchasing 항목을 ON 시켜준 후 프로젝트를 재시작하면 오류가 제거됩니다.

  • 유니티 내에 오류 로그가 없을 경우에만 정상적으로 인앱 기능이 import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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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하지 않는 기능

예제 게임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GPGS 회원가입 기능, 푸시 기능, 구매 관련 기능, 광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은 관련 SDK를 별도로 다운로드해야 하며, 구글 및 애플 인증과 유니티 광고 ID가 노출되는 문제가 있어 소스코드만 공개하고 관련 ID는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상단의 표시한 구글 Play Store 및 애플 App Store에서 앱을 다운로드해 해당 기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셔서 구글 및 애플의 인증을 받으면 개발자분들이 직접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