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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5.16.0

시작하기

다음 단계를 따라 뒤끝 SDK 연동을 시작해 보세요.
  • 최신 뒤끝 SDK 다운로드
  • 다운로드한 SDK를 Unity에 설치
  • Unity Project에 뒤끝 인증 정보 적용
  • 뒤끝 초기화 Script 작성
  • 테스트, 완료!

Step1. 최신 뒤끝 SDK 다운로드

아래 뒤끝 SDK를 다운로드합니다. 뒤끝 베이스 SDK는 베이스 기능 외, 뒤끝매치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초 설치인 경우

  • Step2.로 이동합니다.

버전 업그레이드인 경우

  • SDK 업데이트 시 유니티의 The Backend Settings 인스펙터 창에 설정한 뒤끝 인증값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SDK 업데이트 후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인스펙터 창의 인증값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버전 업그레이드 진행 시, 반드시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신규 SDK의 업데이트 노트를 확인해 주세요.
  • 버전 업그레이드에 관하여 문제 발생 시, 뒤끝 커뮤니티를 통해 문의 남겨 주시면 신속히 확인하겠습니다.

Step2. 다운로드한 SDK를 Unity에 설치

  1. Unity Editor를 열고 Project 창을 활성화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한 뒤끝 SDK를 Project 창 화면 위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또는 Unity 상단 메뉴 > Assets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를 열고 다운로드 한 뒤끝 SDK를 선택해 Import 할 수 있습니다.

    start-up 1

  2. import Unity Pakage 창이 나타나면,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Im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start-up 2

  3. 뒤끝 SDK가 잘 설치되었다면 Unity 상단 메뉴에 The Backend 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rt-up 3

Step3. Unity Project에 뒤끝 인증 정보 적용

  1. 뒤끝 콘솔에서 게임 인증 정보를 발급합니다.
    게임 인증 정보는 Client App IdSignature Key로 구성되어 있으며,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즉시 발급됩니다.
    콘솔의 프로젝트 설정 > 인증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 정보 바로가기

    start-up 4

  2. Unity Inspector에 발급한 인증 정보를 적용합니다.
    Unity Inspector는 Unity 상단 메뉴 > The Backend > Edit Settings 을 클릭해 활성화할 수 있으며,
    뒤끝 콘솔에서 복사한 ClientApp IdSignature Key를 아래와 같이 붙여 넣어줍니다.

    start-up 5

Step4. 뒤끝 초기화 Script 작성

  1. Script를 생성합니다. Unity Project 창에서 우클릭 후 Create > C# Script를 클릭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start-up 6

  2. 생성된 Script를 우클릭하여 Rename 선택 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여기서는 BackendManager로 변경하겠습니다.

    start-up 6-2

  3. 이름을 변경해 준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해 코드 편집기를 엽니다.

TIP! 코드 편집기가 열리지 않는다면 확인해 보세요!

Unity 상단 메뉴 > Edit > Preferences를 눌러 창을 활성화하고, External Tools 창에서 External Script Editor를 설정합니다.

start-up 7

  1. 뒤끝 초기화 Script를 작성합니다.
    기본 설정된 초기 Script는 다음과 같으며, 해당 코드에 뒤끝 적용 Script를 복사 붙여넣기 해 덮어씌워 줍니다.

    초기 Script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뒤끝 적용 Script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뒤끝 SDK namespace 추가
    using BackEnd;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ar bro = Backend.Initialize(); // 뒤끝 초기화

    // 뒤끝 초기화에 대한 응답값
    if(bro.IsSuccess()) {
    Debug.Log("초기화 성공 : " + bro); // 성공일 경우 statusCode 204 Success
    } else {
    Debug.LogError("초기화 실패 : " + bro); // 실패일 경우 statusCode 400대 에러 발생
    }
    }
    }
  2. GameObject를 생성하고, 작성한 뒤끝 적용 Script를 부착합니다.
    GameObject는 Unity Hierachy 창에서 우클릭 후 Create Empty를 클릭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 생성된 GameObject를 클릭해, GameObject를 가리키는 Inspector에 뒤끝 초기화 Script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start-up 8

    Script를 Inspector에 부착한 모습 start-up 9

  3. 초기화를 실행할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Step5. 테스트, 완료!

  1.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Unity 상단 가운데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후 Unity Console 창에서 초기화 성공 문구를 확인합니다.
    초기화 성공 : statusCode : 204 로그가 나온다면 세팅이 완료된 것입니다.

    start-up 10

  2. 이제 뒤끝의 모든 기능을 정상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가 완료되었나요?

뒤끝의 어떤 기능을 가장 먼저 구현해야 할지 선택이 어려우시다면, 뒤끝 가이드라인을 따라 해 보세요.
뒤끝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구현되어야 하는 기본 기능(회원가입, 로그인)부터, 여러 게임 콘텐츠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