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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5.14.1

SendQueue 사용법

SendQueue를 사용하기 위해 SendQueue 및 스레드를 초기화, 중지, 재시작 등을 하는 사용법입니다.

SendQueueMgr

아래 함수들을 이용하여 직접 SendQueue 로직을 작성하지 않아도 SendQueueMgr을 사용하면 SendQueue의 초기화, 중지, 재시작 등의 모든 로직을 손쉽게 게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SendQueueMgr 개발자 문서를 확인해보세요.

SendQueue 초기화 여부 확인

SendQueue 초기화 여부를 확인하는 변수입니다.

IsInitialize -> static bool

// example
if(SendQueue.IsInitialize == false) {
// SendQueue 초기화
}

SendQueue 초기화/시작

SendQueue를 초기화하고 SendQueue가 동작할 스레드를 생성함과 동시에 시작하는 함수입니다.

  • StartSendQueue 함수를 호출하여 SendQueue를 시작한 경우 별도의 함수를 호출하지 않아도 스레드에서 SendQueue에 적재된 함수를 하나씩 꺼내서 실행시킵니다.
  • 이미 SendQueue가 존재하는데 해당 함수를 호출한 경우 이미 존재하는 SendQueue와 스레드를 제거하고 새로운 SendQueue와 스레드를 생성합니다.
  • 예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경우 SendQueue 내부에서 예외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대리자가 호출됩니다.
public delegate void ExceptionEvent(Exception e);
StartSendQueue(bool isEnableLog = true, ExceptionEvent exceptionEvent = null) -> static void

// example
if(SendQueue.IsInitialize == false) {
// SendQueue 초기화
SendQueue.StartSendQueue(true, ExceptionHandler);
}

void ExceptionHandler(Exception e) {
// 예외 처리
}

파라미터

ValueTypeDescription
isEnableLogbool큐 동작 중 발생하는 예외와 로그를 표시할지 여부
Debug.Log, Debug.LogWarning을 이용하여 로그를 표시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true로 선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ceptionEventExceptionEventSendQueue 내부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 예외를 핸들링 하기 위한 핸들러입니다.

SendQueue 중지

SendQueue가 동작하는 스레드를 중지시키고 삭제합니다.
현재 SendQueue에 객체가 남아있는지를 확인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Abort 시킵니다.

  • SendQueue가 동작하는 스레드는 Background 스레드로 메인 스레드가 소멸되면 함께 소멸하게 되기 때문에 StopQueue 함수를 호출하지 않아도 스레드가 자동적으로 소멸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게임 종료 시 SendQueue 스레드가 삭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종료 시 StopSendQueue() 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예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경우 SendQueue를 중지했을 때 Abort 예외가 발생하면서 예외 핸들러도 함께 호출됩니다.

    ThreadAbortException 은 스레드가 종료될 때 발생하는 예외로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해당 현상은 추후 픽스 될 예정입니다.

에디터 환경에서는 반드시 StopSendQueue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 에디터 환경에서는 메인 스레드가 삭제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 버튼을 해제해도 SendQueue 스레드가 삭제되지 않습니다.
  • 반드시 OnApplicationQuit() 함수 등에서 SendQueue 함수를 호출해야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StopSendQueue() -> static void

// example
void OnApplicationQuit() {
// 큐에 처리되지 않는 요청이 남아있는 경우 대기하고 싶은 경우
// 큐에 몇 개의 함수가 남아있는지 체크
while(SendQueue.UnprocessedFuncCount > 0) {
// 처리
}

SendQueue.StopSendQueue();
}

SendQueue 일시정지

SendQueue 동작을 일시정지합니다.
게임이 백그라운드로 갔을 때 혹은 요청을 멈추고 싶을 때 호출을 권장합니다.

PauseSendQueue() -> static void

// example
void OnApplicatoinPause(bool isPause) {
if(isPause == true) {
// 게임이 Pause 되었을 때
SendQueue.PauseSendQueue();
}
}

SendQueue 다시 실행

일시정지된 SendQueue의 동작을 다시 재개시킵니다.
게임이 백그라운드에서 다시 포그라운드로 돌아왔을 때 호출이 권장됩니다.

ResumeSendQueue() -> static void

// example
void OnApplicatoinPause(bool isPause) {
if(isPause == false) {
// 게임이 다시 진행되었을 때
SendQueue.ResumeSendQueue();
}
}

함수의 콜백으로 선언한 람다 함수 실행

유니티 정책에 따라 메인 스레드가 아닌 별도의 스레드에서는 유니티의 MonoBehavior 객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요청에 대한 응답을 받으면 콜백 함수 큐에 콜백 함수를 삽입하고, Poll 함수에서 이를 실행시킵니다.
Poll 함수에서는 현재 시점에 콜백 함수 큐에 존재하는 모든 콜백 함수를 꺼내 실행시킵니다.

Poll() -> static void

// example
// 유니티 객체의 Update 함수나 혹은 정기적(1초 이내)로 호출되는 코루틴 등에서
// Poll 함수를 호출해 주세요.
void Update() {
SendQueue.Poll();
}

함수의 콜백으로 선언한 람다 함수 하나 실행

아래 함수는 위 Poll 함수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현재 시점에 콜백 함수 큐에 존재하는 모든 콜백 함수를 실행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콜백 함수만 꺼내 실행합니다.
Poll 혹은 PollOneResponse 둘 중 하나의 함수만 호출되어야 합니다.

PollOneResponse() -> static void

// example
// 유니티 객체의 Update 함수나 혹은 정기적(1초 이내)로 호출되는 코루틴 등에서
// PollOneResponse 함수를 호출해 주세요.
void Update() {
SendQueue.PollOneResponse();
}

SendQueue에 함수 삽입

SendQueue에 호출할 뒤끝 함수를 삽입합니다.
SendQueue가 실행상태이면, 삽입된 함수들은 삽입된 순서대로 스레드에서 반환되어 실행됩니다.
이때 뒤끝 함수 실행의 결과로 실행될 콜백 함수(인자 값으로 주어진 람다 함수)는 Poll 함수를 통해 메인 스레드에서 실행되게 됩니다.

Enqueue(Func<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Enqueue<T1>(Func<T1, 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T1 GT,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Enqueue<T1, T2>(Func<T1, 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T1 GT1, T2 GT2,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Enqueue<T1, T2, T3>(Func<T1, 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 T1 GT1, T2 GT2, T3 GT3,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Enqueue<T1, T2, T3, T4>(Func<T1, 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 T1 GT1, T2 GT2, T3 GT3, T4 GT4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Enqueue<T1, T2, T3, T4, T5>(Func<T1, BackendReturnObject> BackendFunc, , T1 GT1, T2 GT2, T3 GT3, T4 GT4, T5 GT5 Action<BackendReturnObject> callback) -> static void

// example
SendQueue.Enqueue(Backend.GameInfo.GetPublicContents, "publicTable", callback => {
// 이후 처리
});

현재 SendQueue의 크기

SendQueue에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는 함수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UnprocessedFuncCount -> static int

// example
int count = SendQueue.UnprocessedFun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