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Server]
속성은 해당 메서드를 서버에서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주요 특징
- 서버에서만 실행됩니다
- 클라이언트에서 호출하면 경고가 발생합니다
- Unity의 게임 루프 메서드(Start, Update 등)와 일반 메서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속받은 메서드에서 사용할 경우 override 메서드에도 속성을 명시해야 합니다
사용 예시
기본 사용법
public class GameManager : NetworkBehaviour
{
[Server]
void Update()
{
// 서버에서만 실행되는 로직
// 예: 게임 상태 업데이트
UpdateGameState();
}
[Server]
private void UpdateGameState()
{
// 게임 상태 업데이트 로직
// 필요한 경우 ClientRpc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알림
}
}
상속된 메서드에서 사용
public abstract class BaseEnemy : NetworkBehaviour
{
[Server]
protected virtual void HandleAI()
{
// 기본 AI 로직
}
}
public class SpecificEnemy : BaseEnemy
{
[Server]
protected override void HandleAI()
{
base.HandleAI();
// 추가 AI 로직
}
}
상태 검사와 함께 사용
public class SpawnManager : NetworkBehaviour
{
[Server]
private void SpawnEnemy()
{
// 서버 체크
if (!isServer)
{
Debug.LogWarning("적 생성은 서버에서만 가능합니다");
return;
}
// 적 생성 로직
GameObject enemy = Instantiate(enemyPrefab);
NetworkServer.Spawn(enemy);
}
}
노트
[Server]
속성이 있는 메서드는 서버에서만 실행되어야 하는 로직을 포함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할 경우
[ClientRpc]
를 사용합니다. - AI 처리, 게임 로직 처리, 오브젝트 스폰 등이 대표적인 사용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