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 뒤끝 SDK 다운로드
- 뒤끝 SDK 유니티에 적용
-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 인증 키 발급
- 유니티 뒤끝 인스펙터에 인증값 적용하기
- 스크립트 생성
- 뒤끝 초기화 스크립트 작성
- 스크립트 부착
- 테스트
- 초기화 성공, 뒤끝 시작!
Step1. 뒤끝 SDK 다운로드
- Backend-5.11.8.unitypackage [2024-05-28]
SDK 업데이트 시 유니티의 The Backend Settings 인스펙터 창에 설정한 뒤끝 인증값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SDK 업데이트 후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인스펙터 창의 인증값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뒤끝베이스 SDK는 베이스 기능 외, 뒤끝매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SDK 버전이 다음과 같을 경우, 신버전 SDK로 업그레이드 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Backend-5.6.0 이하 : 업데이트 이후 최초 로그인 시 410 GoneResourceException 에러 발생 주의
- Backend-5.8.0 이하 : 403 Forbidden의 message 변경
- Backend-Function-0.1.2 이하 : 호환 불가. 펑션 버전 업데이트 필요
업그레이드 하려는 SDK 버전이 다음과 같을 경우, 특정 기능의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Backend-5.11.0 ~ 5.11.3 : 압축형데이터 치명적 오류로 인한 이용 불가, 5.11.4 이상 버전 이용 필요
해결 방법 및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내역]의 주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Step2. 뒤끝 SDK 유니티에 적용
먼저 다운받은 Backend-x.x.x.unitypackage를 더블클릭하여 Import 합니다.
혹은 유니티 상단 메뉴 > Assets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한 유니티 패키지 형태의 SDK를 유니티 프로젝트에 임포트 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import_package.png)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im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import_package-2.png)
Step3.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 인증 키 발급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는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생성 시 발급됩니다.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 생성 후 프로젝트 설정 > 인증정보
에서 아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console.png)
Step4. 유니티 뒤끝 인스펙터에 인증값 적용하기
뒤끝 콘솔에서 Client App ID 와 Signature Key를 확인하였으면 유니티로 돌아옵니다.
유니티의 프로젝트에 뒤끝 SDK를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유니티 상단 메뉴에 The Backend
메뉴가 추가되었을 것입니다.
유니티 상단의 The Backend를 눌러 Edit Settings을 클릭하여 뒤끝 Insepector를 활성화시킵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unity_edit_settings.png)
이후 Inspector 창에 콘솔에서 복사한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붙여 넣습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set_client_app_id.png)
표시된 인스펙터 창에서는 뒤끝 프로젝트와 연동하는 client App Id, signature Key와 함께 뒤끝 SDK를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뒤끝 Inspector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은 뒤끝 SDK Inspector 설정을 참고해주세요.
Step5. 스크립트 생성
유니티의 Project 창에서 우클릭을 한 후 Create > C# Script를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create_script.png)
스크립트의 이름을 우클릭하여 Rename을 클릭합니다. 스크립트의 이름을 BackendManager로 변경합니다.(스크립트의 이름은 다른 이름으로 해도 무관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change_script_name.png)
이후 생성된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여 코드 편집기를 엽니다.
만약 코드 편집기가 열리지 않을 경우에는 유니티 상단의 Edit > Preferences를 눌러 창을 활성화 하고 External Tools에서 코드 편집기를 설정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script_error.png)
Step 6. 뒤끝 초기화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생성 시, 기본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 스크립트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해당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뒤끝 적용 스크립트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뒤끝 SDK namespace 추가
using BackEnd;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ar bro = Backend.Initialize(true); // 뒤끝 초기화
// 뒤끝 초기화에 대한 응답값
if(bro.IsSuccess()) {
Debug.Log("초기화 성공 : " + bro); // 성공일 경우 statusCode 204 Success
} else {
Debug.LogError("초기화 실패 : " + bro); // 실패일 경우 statusCode 400대 에러 발생
}
}
}
Step 7. 스크립트 부착
유니티에서 Hierachy칸에 우클릭을 한 후 Create Empty를 클릭하여 새로운 GameObject를 생성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create_object.png)
이후 해당 GameObject를 클릭한 후, GameObject를 가르키는 Inspector에 새롭게 생성한 스크립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attach_script.png)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default_unity.png)
Step 8. 테스트
유니티 중단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 디버깅을 시작합니다.
이후 유니티 하단에 Console 창을 통해 초기화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성공 : statusCode : 204의 로그가 나올 경우 정상적으로 세팅이 완료된 것이며 뒤끝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https://developer.thebackend.io/static/img/unity/guide/install/5.9.0/init_success.png)
Step 9. 초기화 성공, 뒤끝 시작!
초기화의 구현이 완료되었다면 이제부터는 뒤끝의 기능들을 마음대로 사용해보세요!
만약 이후에 어떤 기능을 이용해야할지 선택이 어려우시다면 뒤끝 가이드라인을 따라해보세요!
뒤끝을 사용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기능, 게임 구현에 필수인 기능들이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