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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5.10.2

랭킹 추가 항목 사용법

개요

뒤끝 랭킹에서는 랭킹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score이외에도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추가 항목값이 존재합니다.

해당 값에는 number나 string등 게임 정보 관리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 타입이 들어갈 수 있지만 해당 데이터의 크기는 256byte 미만으로 제한이 되어 있어 실제 개발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산되는 byte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글을 포함한 외국 문자 : 2byte(추가 항목이 한글로만 구성되어 있을 경우 최대 32자까지 입력가능합니다.)
  • 영어, 숫자, 특수문자등 컴퓨터 지원 문자 : 1byte

추가 항목에 '마법사'라는 데이터가 들어갈 경우 byte는 6byte입니다.
추가 항목에 '10000'라는 데이터가 들어갈 경우 byte는 5byte입니다.
추가 항목에 '2022-11-10T09:39:56.850Z'라는 데이터가 들어갈 경우 byte는 24byte입니다.

따라서 추가 항목에 나타낼 데이터의 갯수 및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데이터 저장 방식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추가 항목에 표현할 데이터의 갯수가 1개일 경우
  • 추가 항목에 표현할 데이터의 갯수가 2개 이상일 경우

추가 항목에 표현할 데이터의 갯수가 1개일 경우

데이터의 값이 256byte 미만이고 하나일 경우에는 필요한 데이터를 변경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랭킹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코어외에도 레벨, 전투력등 하나만 표시하고 싶을 경우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레벨 데이터 하나만 추가 항목에 저장하는 코드 입니다.

데이터 저장 형식

{
extraData: 15;
}

데이터 등록 코드

Param rankParam = new Param();

// userData는 임의의 클래스이며 userData.Score는 number형 데이터입니다.
rankParam.Add("score", userData.Score);

// userData.Level은 number형 데이터입니다.
rankParam.Add("extraData", userData.Level);

Backend.URank.User.UpdateUserScore("aa6609c0-****-****-****-ffd79d523912", "DAILY_USER_RANK", rankDataIndate, rankParam);

데이터 조회

var bro = Backend.URank.User.GetRankList("aa6609c0-****-****-****-ffd79d523912");

foreach(LitJson.JsonData json in bro.FlattenRows()) {
int level = int.Parse(json["extraData"].ToString());
}

추가항목에 저장할 데이터가 2개 이상일 경우

랭킹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코어 외에도 레벨, 전투력등을 모두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추가항목에는 string 값에 두 데이터를 임의의 구별자(쉼표, 슬래쉬, 특수문자등)로 나누어 Param에 저장합니다.
데이터를 나열하여 저장하는 순서와 서버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파싱하는 순서는 클라이언트내에서 구현 되어 있어야합니다.

다만 아래 예시와 같이 클래스 형태 혹은 Dictionary 형태의 데이터를 그대로 추가항목에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 컬럼명이 자동으로 추가되며 여러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256byte 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잘못된 데이터 저장 형식 1 - class를 Json으로 변환한 형태

{
"extraData": "{\"atk\":99999,\"def\":5,\"currentStage\":0,\"currentQuestClear\":0,\"clearTime\":0.0,\"nickname\":\"유저1\"}"
}

잘못된 데이터 저장 형식 2 - class를 저장한 형태

{
"userinfo": {
"atk": 99999,
"def": 5,
"currentStage": 0,
"currentQuestClear": 0,
"clearTime": 0.0,
"nickname": "유저1"
}
}

잘못된 데이터 저장 함수

public class UserInfo {
public int atk = 99999;
public int def = 5;
public int currentStage = 0;
public int currentQuestClear = 0;
public int clearTime = 0;
}
public void InsertRank() {
Param param = new Param();
param.Add("score",1);

UserInfo userInfo = new UserInfo();

// case 1. 클래스 형태로 등록
param.Add("extraData", userInfo);

// case 2. json으로 파싱하여 등록
var userInfoString = JsonMapper.ToJson(userInfo);
param.Add("extraData", userInfoString);

Backend.URank.User.UpdateUserScore("aa6609c0****-ffd79d523912", "tableName", "rowInDate", param);
}

추천 데이터 저장 방식

따라서 추가항목에 여러 데이터를 등록하고자 할 경우에는 컬럼명을 제외한 데이터로만 등록이 되어야 하며, 해당 데이터들은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등록 시 추가되는 순서와 데이터 조회 시 파싱되는 순서가 동일하도록 로직을 구성해야합니다.

아래 방식은 위 데이터의 컬럼명을 제외하고 임의의 구분자(| 특수문자)로 구분하며 저장한 방식입니다.

데이터 표기 예시

{
// 레벨|스테이지 정보
extraData: "99999|5|0|0|0.0|유저1";
}

데이터 저장

Param rankParam = new Param();

rankParam.Add("score", userData.Score);

// userData.Level은 int형, userData.StageInfo는 string형입니다.
// 두 값은 | 로 인해 구분되어 있습니다.
// 순서는 level, stageInfo순입니다.
rankParam.Add("extraData", $"{userData.atk}|{userData.def}|{userData.currentStage}|{userData.currentQuestClear}|{userData.clearTime}|{userData.nickname}");

Backend.URank.User.UpdateUserScore("aa6609c0-****-****-****-ffd79d523912", "DAILY_USER_RANK", rankDataIndate, rankParam);

데이터 조회

var bro = Backend.URank.User.GetRankList("aa6609c0-****-****-****-ffd79d523912");

foreach(LitJson.JsonData json in bro.FlattenRows()) {
// 데이터 등록 시 구분자였던 | 를 통해 string 데이터를 분리합니다.
string[] extraData = json["extraData"].ToString().Split("|");

UserInfo userInfo = new UserInfo();

userInfo.atk = int.Parse(extraData[0].ToString());
userInfo.def = int.Parse(extraData[1].ToString());
userInfo.currentStage = int.Parse(extraData[2].ToString());
userInfo.currentQuestClear = int.Parse(extraData[3].ToString());
userInfo.clearTime= float.Parse(extraData[4].ToString());
userInfo.nickname = extraData[5].ToString();

}

아래는 데이터를 2개 이상 사용한 랭킹 UI 표기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