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기능
그룹 기능은 하나의 빌드로 글로벌 출시를 하려는 팀과, 유저 수가 충분히 확보된 프로젝트에 추천합니다. 유저를 그룹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고, 각 그룹 내에서 순위를 집계하는 리더보드를 만들어서 경쟁 환경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상에서는 유저에게 “서버”라는 개념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고인물 유저와 신규 유저를 분리해서, 경쟁 환경이 고착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 콘솔 가이드 : 그룹
관련 SDK 개발자 문서 : 그룹
그룹 정보
- 유저와 길드는 무조건 1개의 그룹에 속해야 합니다.
- 별도의 그룹에 유저를 배정하지 않는다면 자동으로 NULL 그룹에 속하게 됩니다.
그룹 관리
- 그룹은 10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국가, 언어, 가입일, 인원 수 등 원하는 기준으로 그룹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 그룹을 수동으로 분리하거나 통합할 수 있습니다.
그룹 조회
- 그룹 목록에서 그룹 이름, 유저 수, 활성 유저 비율, 그룹 생성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룹 상세 페이지에서는 그룹 정보와 그룹 통계, 그룹에 속한 유저/길드/리더보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룹 통계에서 최근 10일의 활성 유저 수, 활성 유저 비율을 시계열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 유저/길드를 다른 그룹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룹 삭제
- 그룹 안에 유저가 존재한다면, 해당 유저를 이동시킬 그룹을 선택하고 통합 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그룹 안에 유저가 없다면 그룹을 즉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그룹 삭제 후 30일 동안 동일한 이름으로 그룹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삭제된 후 30일이 지나면 생성 가능합니다.
- NULL 그룹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