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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5.14.1

사전 준비

매일 갱신되는 리더보드로 유저들의 경쟁심을 자극하세요.
이 문서에서는 자동으로 갱신되는 리더보드를 설정하는 방법과
서버로부터 리더보드의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불러오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랭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완성된 로그인 함수 로직
  2. 랭킹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private 테이블
  3. 숫자형 데이터를 가진 row
  4. 뒤끝 콘솔 - 랭킹 관리에서 1번의 데이터를 이용한 랭킹 생성
  5. 랭킹 전용 스크립트 생성

1. 로그인 함수 로직

로그인/회원가입 외에 모든 뒤끝 기능은 로그인이 진행된 이후에 정상적으로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그인 로직이 구현되지 않으셨을 경우 1. 로그인/회원가입 구현하기 가이드에 따라 로그인 로직을 구현해주시기 바랍니다.

2. 랭킹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private 테이블 생성

랭킹은 게임 정보 관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게임 정보관리에서 키값으로 설정이 가능한 숫자형 데이터가 존재해야만 랭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뒤끝 가이드라인 2. 게임 정보 기능 구현하기 > Step 1. 사전 준비를 완료하시지 않으셨다면 사전 준비를 통해 테이블 생성을 진행해주세요.

해당 가이드라인을 진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테이블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숫자형 데이터를 가진 row 생성

게임 정보 관리에서 랭킹에 점수로 사용될 숫자형 데이터(row)를 생성합니다.

뒤끝 가이드라인 2. 게임 정보 기능 구현하기 > Step 2. 게임 정보 삽입 구현하기를 완료하시지 않으셨다면 게임 정보 삽입 구현하기를 통해 게임 정보 데이터를 생성해주세요.

해당 가이드라인을 진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atk, level등 숫자형 데이터가 하나라도 존재해야합니다.)

4. 게임 정보관리 데이터를 이용한 랭킹 생성

게임 정보에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삽입이 되었다면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랭킹을 생성합니다.

1. 뒤끝 콘솔 - 랭킹 관리에서 랭킹 생성 클릭

2. 랭킹 정보 입력

  • 유형 : 유저 랭킹
  • 랭킹명 : USER_RANK(원하는 이름으로)
  • 초기화 기간 : 일간
  • 랭킹 종료 시 컬럼 초기화 : 적용
  • 랭킹 항목 테이블 : USER_DATA(2번에서 생성한 테이블)
  • 랭킹 항목 컬럼 : level
  • 추가 항목 : 없음
  • 정렬 기준 : 내림차순
  • 랭킹 보상 : 없음
  • 보상 우편 제목 :(비활성화, 랭킹 보상 선택 시 활성화됨)

생성된 랭킹 확인

5. 랭킹 전용 스크립트 생성

새로운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이름을 BackendRank으로 수정합니다.
이후 BackendRank.cs 스크립트를 열어 내용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BackendRank.c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using UnityEngine;

// 뒤끝 SDK namespace 추가
using BackEnd;

public class BackendRank
{
private static BackendRank _instance = null;

public static BackendRank Instance
{
get
{
if (_instance == null)
{
_instance = new BackendRank();
}

return _instance;
}
}

public void RankInsert(int score)
{
// Step 2. 랭킹 등록하기 내용 추가
}

public void RankGet()
{
// Step 3. 랭킹 불러오기 내용 추가
}
}

BackendManager.cs

using UnityEngine;


// 뒤끝 SDK namespace 추가
using BackEnd;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var bro = Backend.Initialize(); // 뒤끝 초기화

// 뒤끝 초기화에 대한 응답값
if (bro.IsSuccess())
{
Debug.Log("초기화 성공 : " + bro); // 성공일 경우 statusCode 204 Success
}
else
{
Debug.LogError("초기화 실패 : " + bro); // 실패일 경우 statusCode 400대 에러 발생
}

Test();
}

// 동기 함수를 비동기에서 호출하게 해주는 함수(유니티 UI 접근 불가)
void Test()
{
BackendLogin.Instance.CustomLogin("user1", "1234"); // 뒤끝 로그인

// 랭킹 기능 구현 로직 추가

Debug.Log("테스트를 종료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