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정보
뒤끝 콘솔 서버 설정-인증정보에서는 뒤끝 SDK에서 사용할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발급받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통신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인증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인증 정보
뒤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뒤끝 SDK에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개발자 문서 - 시작하기를 참고해 주세요.
Client App Id / Signature Key 새로 발급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새로 발급받고 싶으실 경우에는 해당 항목 우측에 새로 발급을 클릭하여 새로운 Key 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새로 발급 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Client App Id 변경 시 뒤끝 SDK에서 인증값 재설정이 필요하여 뒤끝 콘솔에서 설정한 임시 공지, 뒤끝챗 필터링 등 일부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재발급 받은 경우 SDK에 설정값에도 해당 값을 변경해야 합니다.
- SDK에서 Client App Id를 변경한 경우 뒤끝 SDK 로컬에 저장된 설정값이 초기화됩니다.(게스트 로그인 정보, 유저 액세스 토큰 정보 등)
스토어 인증 정보
최초 운영하던 계정에서 타 계정으로 게임을 이관하는 경우 Team ID가 변경되면서 유저들이 로그인할 때의 유니크한 값(유저별 sku)이 변경되어 기존 정보로 로그인이 불가합니다.
이는 Apple의 정책으로 인한 부분으로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위해서는 뒤끝의 유료 기술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관을 진행하시고자 하는 경우 커뮤니티 혹은 help@thebackend.io로 사전에 문의하시어 게임 운영에 불편 없으시기 바랍니다.
Android package Name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별하는 값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원스토어용으로 각각 입력할 수 있습니다.
Unity 창 상단에 File → BuildSettings → PlayerSettings → OtherSettings → package Nam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원스토어에는 같은 패키지 이름을 입력할 수 없습니다.
[Play Store 와 ONE Store에 같은 패키지 이름을 적용합니다.] 옵션을 체크하시면 같은 패키지 이름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패키지 이름을 적용할 경우, 푸시 스토어 등록 등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패키지 이름과 통합되어 관리됩니다.
Goolge Play Store와 ONE Store에 동일 패키지 이름을 적용/적용 해제할 경우, 예약된 푸시/ 반복 푸시가 취소/반복 종료 처리가 되며, 푸시 스토어 정보 등 패키지 이름을 사용하는 일부 기능에 등록된 인증 정보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는 Apple의 정책으로 인한 부분으로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위해서는 뒤끝의 유료 기술 지원이 필요합니다.
Google Hash Key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뒤끝 서버와 구글 서버가 통신할 때 사용되는 키입니다.
해당 키를 이용하여 유효성 검증 및 구글 관련 기능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구글 해시키는 아래 2개의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참고하여 조회한 구글 해시키를 뒤끝 콘솔에 기입하면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게임 이용이 가능합니다.
- 게임 내에서 함수를 호출하여 구글 해시키 확인
- 유니티 인스펙터 창에서 구글 해시키 확인
- 해시키를 입력할 수 있는 칸은 총 4개입니다.
- 릴리즈/디버그 칸은 편의를 위해 구분한 것으로 성능상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SDK 5.0.0 미만에서는 위 2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Bundle Identifier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별하는 값입니다.
또한 웹 로그인을 위한 iOS Bundle Identifier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Unity 창 상단에 File → BuildSettings → PlayerSettings → OtherSettings → package Nam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S Bundle Identifier for Web Login은 뒤끝 애플 로그인 SDK Android 버전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에서 애플 로그인을 구현하려고 할 경우 입력해야하는 SignInWithApple의 Services ID 값입니다.
Apple 개발자 계정의 Team ID은 애플에서 회원 탈퇴 시 필요한 애플 토큰 만료 REST API 호출에 필요한 값이며, 해당 앱을 소유중인 애플 개발자 계정의 team ID 입니다.
Apple 프로젝트의 Key 이름은 애플에서 회원 탈퇴 시 필요한 애플 토큰 만료 REST API 호출에 필요한 값이며, 해당 앱에 연결된 Sign in with Apple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발급받은 Key의 이름입니다.
Apple 프로젝트 Key(P8 파일)은 애플에서 회원 탈퇴 시 필요한 애플 토큰 만료 REST API 호출에 필요한 값이며, 해당 앱에 연결된 Sign in with Apple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발급받은 Key 입니다.
위 3개의 애플 회원 탈퇴 시 필요한 값들의 입력 방법은 개발자문서-애플 토큰 만료를 참고해주세요.
Facebook 인증 정보
Facebook App ID와 Facebook App Secret은 페이스북 페더레이션 기능 이용 시 반드시 필요한 값입니다.
앱 ID와 앱 시크릿 코드는 Facebook 개발자 페이지 → 설정 → 기본 설정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페더레이션 인증 예제-Facebook을 참고해 주세요.
스팀 계정 인증 정보
Steam App ID, Web API Key는 스팀 인증 기능 이용 시 반드시 필요한 값입니다.
해당 값은 Steamwork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team 로그인 인증 예제를 참고해 주세요.
구글 로그인 인증 정보
구글 로그인으로 뒤끝에 가입한 유저에 대한 회원 탈퇴 웹을 이용하거나, GPGS v2 페데레이션 로그인 기능을 이용하시려면 구글 로그인 인증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뒤끝 구글 로그인 혹은 GPGS V2 SDK에 사용하던 web client id를 가진 Google Cloud Platform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web client id를 클릭합니다.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번호를 복사합니다.
구글 로그인 인증 정보에 복사된 값들을 붙여넣기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