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매치 관리

멀티플레이를 위한 매치메이킹을 생성,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매치 관리 바로가기

매칭 방법

뒤끝매치는 총 3가지 매칭 방법을 제공합니다.

ValueDescription
Random매칭 조건 없이 매칭을 신청한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랜덤하게 매칭을 시킵니다.
Point개발사에서 뒤끝 콘솔에 직접 입력한 포인트를 이용하여 유저 간 매칭을 진행해 줍니다.
MMRElo레이팅 규칙에 따라 점수를 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저 간 매칭을 진행해 줍니다.

매칭 유형

매칭 유형은 총 3가지가 존재합니다.

  • 매치 카드는 최대 10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매칭 방법/유형을 중복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lueDescription
일대일1:1 매칭입니다.
다대다최대 10명까지 매칭이 가능한 팀전 매칭입니다.(2:2, 3:3, 4:4, 5:5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전3 ~ 1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개인전 매칭입니다.(MMR 매칭의 경우 개인전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초기화(시즌 단위)

시즌 단위는 '주간', '월간', '기간 없음'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매칭 기록 및 점수는 초기화되지만 기록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 콘솔 및 SDK에서 이전 시즌 점수 및 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ValueDescription
기간 없음점수를 초기화하지 않습니다. 랜덤은 기간 없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간주 단위로 시즌이 초기화됩니다. 매주 월요일 0시에 매칭 기록이 초기화됩니다.
월간월 단위로 시즌이 초기화됩니다. 매달 1일 0시에 매칭 기록이 초기화됩니다.

매칭 조건 및 게임 설정

뒤끝 매치에서 사용될 다양한 값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alueDescription
매치 시작 대기 시간(초)모든 유저가 인 게임 룸에 입장한 후 서버에서 게임 시작 메시지를 보내기까지의 대기시간입니다.
매치 제한 시간(분)게임 생성 후 방이 유효한 제한 시간입니다.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게임이 파기됩니다.
최대 매칭 범위포인트/MMR 모드일 때 자신의 점수에서 최대 몇 점 사이까지 매칭 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값입니다.
매칭 증감 값포인트/MMR 모드일 때 게임 시작 시 자신의 점수에서 몇 점 사이까지 매치를 시킬 것인지, 매칭이 안되었을 때는 몇 점 단위로 매칭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인지 결정하는 값입니다.
매칭 증감 시간(초)포인트/MMR 모드일 때 매칭이 안될 시 몇 초 간격으로 매칭 증감 값을 넓혀나갈 것인지 결정하는 값입니다.

매칭 범위 / 매칭 증감 값 / 매칭 증감 시간 작동 방식

포인트와 MMR 매칭은 최대 매칭 범위와 매칭 증감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매칭 증감 값을 이용하여 매칭이 진행되지 않을 때 몇 점씩 매칭 범위를 늘릴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ex) 점수 1,000점에 증감 값이 100일 경우 900 ~ 1,100점 사이의 유저와 매칭됨
  • 최대 매칭 범위를 이용하여 현재 유저 점수를 기준으로 최대 몇 점 차의 유저까지 매칭 범위로 잡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ex) 점수 1,000점에 증감 값이 100이고, 최대 매칭 범위가 1,000일 경우 900~1,100 / 800 ~ 1,200 / ... / 0 ~ 2,000 까지 매칭 범위가 늘어납니다.

샌드박스 모드 및 배틀로얄 모드 설정

샌드박스 모드를 활성화할 것인지, 개인전의 경우 배틀로얄 모드를 활성화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ValueDescription
샌드박스 모드샌드박스 매칭 전환 시간이 끝날 때까지 유저들이 매칭되지 않았을 경우 현재 매칭이 된 유저들끼리만 게임을 시작하도록 허용하는 모드입니다.
결과 처리 방법기본일 경우 모든 유저가 동일한 결과를 송신해야 결과가 처리되고, 슈퍼 게이머일 경우 슈퍼 게이머 유저만 게임 결과 메시지를 서버로 보내면 정상적으로 결과가 처리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랜덤/MMR 매치 결과 설정

  • 랜덤 매칭의 경우 승패 결과만 저장하기 때문에 결과 처리를 위한 별도의 값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 MMR 매칭의 경우 Elo레이팅 규칙에 따라 점수를 결정하기 때문에 결과 처리를 위한 별도의 값 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포인트 매치 결과 설정

포인트 매칭은 개발사에서 뒤끝 콘솔에 직접 입력한 포인트를 이용하여 유저 간 매칭을 진행해 줍니다.

ValueModeDescription
기본 포인트모든 매칭 방법처음 아이디 생성 후 혹은 시즌 시작 시 초기화될 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등 ~ n 등개인전1~n 등까지 각 등수 당 포인트 증감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승리1:1/팀전승리 시의 포인트 증감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승부1:1/팀전무승부 시의 포인트 증감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패배1:1/팀전패배 시의 포인트 증감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