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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0.3.1

영수증 검증 및 아이템 지급

유니티에서 인앱결제를 진행한 후 생성된 영수증 토큰을 이용하여 뒤끝펑션에서 영수증 검증을 한 후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입니다.
튜토리얼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뒤끝펑션 개발 툴과 뒤끝펑션 프로젝트 템플릿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BackendFunction 템플릿을 이용하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문서를 참고하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1. Function 함수를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영수증 검증 함수의 경우 반드시 영수증 토큰이 필요하기 때문에 디버깅 시에는 별도의 로직을 작성하여 아이템 지급이 정상적으로 되는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eam Function(Stream stream, ILambdaContext context)
{
try
{
// 뒤끝펑션 API 초기화
Backend.Initialize(ref stream);
}
catch(Exception e)
{
// 뒤끝펑션 API 초기화를 실패한 경우
return ReturnErrorObject("initialize " + e.ToString());
}

// debugConfig.json에서 `content` 혹은 뒤끝 SDK에서 InvokeFunction을 호출할 때 인자 값으로 넘긴 `Param` 에
// token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if(Backend.HasKey("token") == false)
{
return ReturnErrorObject("token key is not exist");
}

BackendReturnObject bro = null;
bool isApple = false;

// Content에 productId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if(Backend.HasKey("productId") == false)
{
// 애플 영수증 검증에서는 productId가 필요하지 않다.
isApple = true;
}

// 안드로이드 영수증 검증인 경우
if(isApple == false)
{
var pid = Backend.Content["productId"].ToString();
var token = Backend.Content["token"].ToString();

bro = Backend.Receipt.IsValidateGooglePurchase(pid, token, "뒤끝펑션에서 구글 영수증 검증");
}
// 애플 영수증 검증인 경우
else
{
var token = Backend.Content["token"].ToString();

bro = Backend.Receipt.IsValidateApplePurchase(token, "뒤끝펑션에서 애플 영수증 검증");
}
// 영수증 검증 결과 null인 경우 예외 처리
if(bro == null)
{
return ReturnErrorObject("bro is null");
}
// 영수증 검증 결과 실패이면 실패 이유를 리턴
if(bro.IsSuccess() == false)
{
return ReturnErrorObject("fail to vaildate receipt: " + bro.GetMessage());
}

// 지급할 아이템 정보 생성
Param param = new Param();
param.Add("name", "sword_0");
param.Add("atk", 999);
// 아이템 지급
bro = Backend.GameInfo.Insert("item", param);
if(bro.IsSuccess() == false)
{
return ReturnErrorObject("fail to insert item: " + bro.GetMessage());
}

return Backend.StringToStream("success");
}

  1. Backend CLI config.json을 설정합니다.

cmd에서 backend config를 입력하고 열린 메모장에서 authKey를 제외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 후 저장을 합니다.

{
"account": {
"authKey": "뒤끝 콘솔에서 발급받은 뒤끝펑션 인증키"
},
"projectInfo": {
// 개발자가 생성한 프로젝트의 절대 경로를 입력합니다.
// 경로에는 반드시 \\로 구분해야 CLI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 ex) C:\\work\\bf
"projectPath": "프로젝트 경로",
// 개발사에서 생성한 프로젝트의 명을 입력합니다.
"csprojName": "BackendFunction.csproj",
"binName": "publish.zip"
},
"functionName": "giveSword",
"description": "영수증 검증 함수"
}

  1. Backend CLI를 이용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cmd에서 backend buil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빌드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1. Backend CLI를 이용하여 빌드 결과물을 서버로 배포합니다.

cmd에서 backend deploy giveSwor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배포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1. 뒤끝콘솔에서 정상적으로 배포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펑션 바로가기

image


  1. 뒤끝펑션에서 영수증 검증하기 문서를 참고하여 인앱결제 진행 후 배포한 함수가 정상적으로 리턴되는지 확인합니다.

뒤끝 SDK에서 아래와 같이 함수를 호출해보고, 정상적으로 리턴되는지 확인합니다.

public PurchaseProcessingResult ProcessPurchase(PurchaseEventArgs args)
{
string id = string.Empty;
string token = string.Empty;
Param param = new Param();

#if UNITY_IOS
// ios의 경우 PurchaseEventArgs에 포함되어 있는 영수증 토큰을 그대로 뒤끝펑션으로 송신하면 됩니다.
param.Add("token", args.purchasedProduct.receipt);
#elif UNITY_ANDROID
// android의 경우 PurchaseEventArGs에 포함되어 있는 영수증 토큰을
// BackEnd.Game.Payment.GoogleReceiptData.FromJson 함수를 이용하여 파싱하여 id와 token 값을 추출한 뒤
// 이를 뒤끝펑션으로 송신해야 합니다.
BackEnd.Game.Payment.GoogleReceiptData.FromJson(args.purchasedProduct.receipt, out id, out token);
param.Add("productID", id);
param.Add("token", token);
#endif

// 뒤끝펑션 호출
Backend.BFunc.InvokeFunction("receiptVaildate", param, callback => {
if(callback.IsSuccess() == false)
{
Debug.LogError("뒤끝펑션 실행 실패: "+callback);
return;
}
var result = callback.GetReturnValuetoJSON()["result"].ToString();
Debug.Log("뒤끝펑션 실행 결과: " + result);
});

return PurchaseProcessingResult.Complete;
}

성공하면 callback이 아래와 같이 리턴됩니다.
statusCode : 200
message : Success
returnValue : {"result":"su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