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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5.11.8

Facebook SDK 사용

Flow of the Process
  1. Facebook 을 통해 로그인
  2. 페이스북 Access token 획득
  3. 이 페이스북 Access token 검증을 통해 뒤끝 Access token 획득
  4. 뒤끝 Access token을 통해 뒤끝 서버에 로그인
  5. 페이스북 액세스 토큰을 이용해 Backend.BMember.AuthorizeFederation("accessToken", FederationType.FaceBook) 호출

초기 설정

1. 페이스북 앱 정보와 뒤끝 서버 연동

  • 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에서 앱 정보를 등록합니다.
    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 > 오른쪽 상단 시작하기
  • 앱 ID 와 앱 시크릿 코드를 가져와 뒤끝콘솔(서버 설정 > 인증 정보)에 등록합니다.

2. Unity Project와 페이스북 앱 정보 연동

  • Facebook SDK를 다운로드해 Unity Project에 import
    Facebook SDK for Unity
  • Unity Project에 페이스북 App ID 등록
    상위 메뉴 Facebook > Edit Settings > App ID 등록
  • 페이스북 페이지에 앱 관련 정보 등록
    Unity 상위 메뉴 Facebook > Edit Settings에 나온 Package Name, Class Name, Debug Android Key Hash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 > 해당 앱 > 설정 > 기본 설정 > 플랫폼 추가 > Android선택 후 등록합니다.

ID 토큰을 받기 위한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페이스북 앱 설정에 등록한 페이스북 아이디를 통해 ID token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페이스북 개발 콘솔 > 해당 앱 > 설정 > 역할 > 테스터 > 테스터 추가 메뉴를 통해 테스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페이스북 테스트 유저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3. 페이스북 콘솔 액세스 레벨 설정

페이스북 페더레이션 로그인을 위해서는 해당 public_profile 접근 권한과 email 접근 권한이 필요합니다.
아래 페이스북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여 public_profile 및 email의 고급 액세스 권한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4. 페이스북 콘솔 모드 설정

페이스북 콘솔에서 해당 앱의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드 별로 아래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모드 구분테스트 계정 및 개발 계정일반 계정
개발 모드액세스레벨 관계없이 뒤끝 페더레이션 인증이 가능합니다.고급 액세스 레벨 권한이 없으면 뒤끝 페더레이션 인증은 불가능합니다.
라이브 모드고급 액세스 레벨 권한이 없으면 뒤끝 페더레이션 인증이 불가능합니다.고급 액세스 레벨 권한이 없으면 뒤끝 페더레이션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모드 구분 없이 페이스북 SDK를 통해 개발 계정, 일반 계정, 테스트 계정 모두 페이스북 계정 로그인은 가능하나, 고급 액세스 레벨 권한이 없으면 뒤끝 서버에서 페이스북 서버와 인증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및 개발 계정을 제외하고는 인증이 실패하기 때문에 페더레이션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의 모드 구분에 대해서는 아래 페이스북 개발자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AuthorizeFederation

public BackendReturnObject AuthorizeFederation(string federationToken, FederationType type); public BackendReturnObject AuthorizeFederation(string federationToken, FederationType type, string ect);

파라미터

ValueTypeDescription
federationTokenstring각 로그인 플러그인을 통해 생성된 token 값
federationTypeFederationType페더레이션의 종류.(FederationType.FaceBook)
ectstring(Optional) 부가적으로 나오는 정보들 중에 저장하고 싶은 정보

설명

페이스북의 회원정보 토큰 값을 이용하여 회원가입/로그인을 시도합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진행 후, ID 토큰을 얻어 뒤끝서버를 통해 게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권한 설정에 var perms = new List<string>() { "email" }이 포함되면, 뒤끝 콘솔 > 유저 관리에서 회원의 이메일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Example

// Include Facebook namespace
using Facebook.Unity;

// Awake function from Unity's MonoBehavior
void Awake ()
{
if (!FB.IsInitialized) {
// Initialize the Facebook SDK
FB.Init(InitCallback, OnHideUnity);
} else {
// Already initialized, signal an app activation App Event
FB.ActivateApp();
}
}

private void InitCallback ()
{
if (FB.IsInitialized) {
// Signal an app activation App Event
FB.ActivateApp();
// Continue with Facebook SDK
// ...
} else {
Debug.Log("Failed to Initialize the Facebook SDK");
}
}

private void OnHideUnity ( bool isGameShown )
{
if (!isGameShown) {
// Pause the game - we will need to hide
Time.timeScale = 0;
} else {
// Resume the game - we're getting focus again
Time.timeScale = 1;
}
}

public void facebookLogin()
{
// 읽어올 권한을 설정
// 뒤끝 콘솔 > 유저 관리에서 회원의 이메일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var perms = new List<string>() { "public_profile", "email" };
FB.LogInWithReadPermissions(perms, AuthCallback);
}

private void AuthCallback ( ILoginResult result )
{
// 로그인 성공
if (FB.IsLoggedIn) {
// AccessToken class will have session details
var aToken = Facebook.Unity.AccessToken.CurrentAccessToken;
// Print current access token's User IDDebug.Log(aToken);
string facebookToken = aToken.TokenString;
// 뒤끝 서버에 획득한 페이스북 토큰으로 가입 요청
Backend.BMember.AuthorizeFederation(facebookToken, FederationType.Facebook);

} else {
Debug.Log("User cancelled login");
}
}

ReturnCase

Success cases

로그인에 성공한 경우
statusCode : 200
message : Success

신규 회원가입에 성공한 경우
statusCode : 201
message : Success

Error cases

차단당한 계정일 경우
statusCode : 403
errorCode : 콘솔에서 입력한 차단된 사유
message : forbidden blocked user, 금지된 blocked user

뒤끝 콘솔에 입력한 페이스북 정보가 잘못되었을 경우
statusCode : 401
errorCode : BadUnauthorizedException
message : bad bad facebook app info, 잘못된 bad facebook app info 입니다